워드프레스 6.0 공개 – 업데이트 시 주의 사항

지난 5월 24일(우리나라 시각으로 5월 25일 새벽)에 워드프레스 6.0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메이저 업데이트이므로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에는 전체 백업을 실시한 후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워드프레스 6.0 공개 – 업데이트 시 주의 사항

워드프레스 6.0 공개 - 업데이트 시 주의 사항

워드프레스 6.0은 500개가 넘는 개선 사항과 400개 이상의 버그가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곧바로 업데이트를 하지 말고, 며칠 정도 지켜본 후에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워드프레스 버전이 공개되면 미처 발견하지 못한 버그가 테마나 플러그인에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테마나 플러그인 개발자가 새로운 워드프레스 버전에 맞게 업데이트를 내놓게 됩니다.

업데이트 시 순서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6.0으로 업데이트된 후에 테마나 플러그인 충돌 때문에 사이트에 중대한 에러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에러에 대응하여 테마/플러그인 개발자가 패치를 공개할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워드프레스 업데이트와 테마 및 플러그인 업데이트가 동시에 있을 경우, 먼저 테마와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한 후에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실제로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의 구 버전에서는 분류와 관련된 이슈가 워드프레스 6.0에서 발생하여 WPML에서 업데이트를 내놓았습니다. WPML 개발자는 워드프레스 6.0으로 업데이트하기 전에 먼저 WPML을 업데이트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백업은 1) 웹호스팅에서 백업을 제공하는 경우 웹호스팅 백업을 이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2) 수동으로 백업하거나 3) UpdraftPlus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경우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워드프레스 코어와 테마 및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어 방치되는 플러그인은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사이트를 백업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