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현대 과학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수명은 과거에 비해 크게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각종 질환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오랫동안 살 수 있을까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건강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을 반영하듯 건강을 주제로 다루는 유튜브 영상들도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람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잘 먹고, 잘 자고, 활동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식사, 수면, 활동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활동’이라고 합니다.

활동은 사람들과의 관계, 즉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맺으면서 활동을 하게 되면 자연히 잘 먹게 되고, 활동량이 많아지면 수면의 질도 높아지개 됩니다.

나이든 분들이 혼자 생활하고 주변 사람들과 교류가 적게 되면 활동이 줄게 되고 육체적, 정신적 건강이 악화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과의 건전한 관계는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활동량이 적다면 일부러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하거나 일부러 사람들과 어울려서 대화를 하거나 취미 생활을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거나, 앉아서 일을 하는 사무직인 경우 운동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나에게 적당한 운동을 찾아서 활동량을 늘리는 노력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거의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생활합니다. 활동량이 적은 날에는 일부러 걷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 기준으로 10분에 1000걸음 정도 걸을 수 있고, 1시간 정도 걸으면 4km를 걷는 것 같습니다. 최소한 30분 이상은 걷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활동량이 저조하여 몸에 이상 현상이 나타날 것 같으면 밖에 나가서 무작정 20~30분 정도 빠르게 걷고 나면 기분이 한결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