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고구마는 구황작물 중 하나로 보리고개가 있던 시기에 밥 대용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가 못살던 시기에 쌀이 부족하여 고구마를 많이 먹었던 분들은 고구마를 싫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이제는 고구마가 건강 음식으로 재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고구마의 건강적인 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고구마의 건강적인 이점

고구마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1. 당류가 높지 않고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유리합니다.
  2. 비타민 A, C, B6, 단백질, 비타민 K, 마그네슘, 철, 나트륨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3. 항산화제로서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감마 아미노베이브 산을 함유하고 있어 안정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고구마 껍질은 피부 관리에도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저칼로리, 저지방, 단백질, 섬유질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고구마의 섬유질은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를 다이어트 용도로 밥 대용으로 먹는 것은 충분하지 않고, 적절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고구마와 함께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에는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지만, 고구마의 기능성 영양소를 최대로 활용하려면 고구마와 함께 먹는 음식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공복에 고구마를 먹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 등의 음식도 공복에 먹는 것은 안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고혈당 억제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공복에 먹으면 혈당 수치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인슐린 섭취를 촉진하는 섬유질과 지방이 낮아 혈당 수치를 빠르게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공복에 고구마를 먹으면 소화가 원활하지 않아 (소화액 분비로 인해) 배가 아플 수도 있으므로 공복에는 고구마를 피해야 하고, 식사 전 또는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고구마. 잘 알고 먹으면 효과가 배가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