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이 블로그는 현재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웹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은 비교적 덜 알려진 호스팅 업체이지만 국내 호스팅 중에서는 가성비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 호스팅의 장점 중 하나는 한 계정에 여러 개의 도메인, 즉 멀티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웹호스팅을 나우호스팅으로 변경

나우호스팅에서 SSL 인증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현재 가성비 웹호스팅 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도메인을 여러 개 연결하고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로 운영 중입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에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어 관리 부담이 줄어듭니다.

도메인은 모두 www가 없는 형식으로 추가했습니다(예: example.com, example.co.kr….). 그런데 www를 붙여서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다음 그림과 같이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경고가 표시되었습니다.

나우호스팅에서 SSL 인증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멀티 도메인 연동 문제)

NET::ERR_COMMON_NAME_INVALID 오류는 보통 SSL 인증서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www 도메인도 추가하여 SSL 인증서를 설치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www 도메인에 대해서도 A 레코드를 설정하고 멀티도메인 추가 화면에서 각 도메인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멀티도메인 SSL 적용을 클릭하면 SSL 인증서가 설치됩니다.

멀티도메인 SSL 적용을 클릭하면 SSL 인증서가 설치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www 도메인 주소로 접속해도 SSL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로 도메인의 DNS 정보가 반영되려면 1~2일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A 레코드는 서너 시간만에 적용될 수 있지만, 1~2일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A 레코드를 지정한 후 하루 정도 후에 SSL 인증서 설치를 시도하면 오류 없이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설치될 것입니다.

나우호스팅에서 SSL 인증서를 적용하면 자동 갱신된다고 합니다.(일반적으로 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갱신되도록 조치함)

가성비 좋은 해외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나 FastComet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