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여름 대표 과일인 수박은 대부분 물이지만, 당도가 높아서 약간의 칼로리가 있습니다. 수박의 칼로리는 섭취한 양과 수박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0g당 약 30~40kcal 정도라고 합니다.

수박은 칼로리가 낮은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수박은 비교적 크기가 크기 때문에 저칼로리 고용량(하이볼륨)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므로 수박은 다이어트나 체중 관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옵션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한 것은 피해야겠죠? 과도한 섭취는 칼로리나 설탕 섭취량이 높아져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적당 양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박의 효능과 부작용

수박의 효능

  1. 체온을 낮추는 효과: 수박은 높은 수분 함량으로 인해 체내 열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더위를 많이 타는 여름철에 좋습니다.
  2. 항산화 작용: 수박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 손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소화에 도움: 수박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면역력 강화: 수박에는 칼륨과 비타민 C, 비타민 A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갈증 해소: 수박은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분을 보충하여 탈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박의 부작용

수박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이지만, 몇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소화 장애: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복부팽만, 복통, 설사 등의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알러지 반응: 수박은 드물지만 알레르기(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수박 씨나 껍질이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과다 섭취: 수박에는 당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박을 다량으로 섭취하면 비타민 A,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과다 섭취할 수 있으므로 적당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물 중독: 수박은 높은 수분 함량으로 인해 물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체내 염분농도가 떨어져 뇌부종이나 심장 마비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싱싱한 수박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음 영상이 좋은 수박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