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게 됩니다. 목표가 없으면 일을 해야 하는 동기가 부여되지 않아 결국에는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표는 내가 실현 가능한 것보다 조금 높게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쉽게 실현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게 되면 힘껏 노력하지 않아도 달성할 수 있어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 또한 경계해야 합니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어렵거나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면 좌절감과 실망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 설정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목표가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목표를 설정할 때, 어떤 것을 달성하려는지, 그 목표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막연히 살을 빼겠다는 것과 “10kg 감량”과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후자의 것이 달성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구체적인 목표 없이 살을 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면 막연하게 노력하다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이 높지만 10kg 감량 등과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되면 수시로 감량 체중을 체크하면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단계적인 목표 설정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여러 개의 작은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를 하나씩 완료해 나가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단계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각 단계를 완료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 동기가 부여됩니다.

현실적인 목표 설정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려면 우리의 능력과 활용 가능한 자원을 고려해야 합니다.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현실적인 목표보다는, 내 능력에 비해 약간 높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목표 기록

목표를 기록하면 목표 실현에 필요한 단계들을 계획하고, 세부 단계들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단계를 완료할 때마다 성취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타인과 목표 공유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목표를 알리게 되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변 사람들에게 “한 달 동안 10kg 감량”하겠다고 소문을 내고 다닌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러면 주변 사람들의 지지를 얻게 되고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이 있더라도 내가 한 말 때문에 자제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만큼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도 높아질 것입니다.

계획 수정 및 조정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중도에 상황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목표를 수정하고 조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계획 수립 시, 계획을 수정하고 조정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목표 수정을 통해 더욱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목표 평가

목표가 달성 가능한지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목표를 평가할 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자원이 충분한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적인 목표를 설정하며,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목표를 기록하고, 타인과 공유하며, 계획을 수정하고, 목표를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 달성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