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로깅 플랫폼 중에 워드프레스와 구글 Blogger가 있습니다. 국내에는 이외에 티스토리 블로그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와 구글 블로거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이 두 플랫폼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더 적절한지는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구글 Blogger 비교

사용의 용이성

워드프레스는 초기 설치 및 설정이 복잡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플러그인과 테마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는 그에 비해 사용의 용이성이 높아 초기 설치 및 설정이 간단합니다. 그러나 플러그인과 테마가 워드프레스에 비해 제한적이며, 템플릿을 직접 수정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커뮤니티 및 지원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용자가 있어서 커뮤니티와 지원이 활발한 편입니다. 사용자들이 만든 플러그인과 테마, 문제 해결 방법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구글 Blogger는 워드프레스에 비해 커뮤니티와 지원이 약한 편이며,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워드프레스는 SEO에 대한 기능이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Yoast SEO와 같은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검색엔진에서 노출될 때 유리한 조건을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 블로거도 SEO에 대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워드프레스만큼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구글이 만들었지만 워드프레스보다 구글 SEO가 뒤쳐진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것 같습니다.)

보안

워드프레스는 보안에 대한 이슈가 종종 제기되는 플랫폼이다. 하지만, 많은 개발자들이 보안에 대한 플러그인과 패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보안 대책을 취하기에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1)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2)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3) 백업을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이외에도 Wordfence와 같은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도움이 됩니다.

구글 Blogger는 구글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 대책이 철저하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건드릴 수 있는 보안 관리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보안에 대한 걱정 없이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비용

워드프레스와 구글 Blogger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는 유료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유료 플러그인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는 무료로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 기능을 위해서는 유료 템플릿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비용은 워드프레스가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을 이용할 경우 무료로 이용하거나 유료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접근성

워드프레스는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하면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 반면, 구글 Blogger는 구글 계정을 통해만 접속할 수 있으며, 구글 계정이 없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속도와 안정성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과 테마를 많이 사용할수록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며, 서버에 따라서 안정성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구글 Blogger는 구글의 서버를 이용하기 때문에 안정성과 속도가 보장됩니다. 다만, 사용자 정의 기능이 제한적이서 커스텀에 한계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구글 Blogger 모두 장단점이 있으므로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웹 디자이너나 개발자에게는 워드프레스가, 개인적인 블로그나 간단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구글 Blogger가 적절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수익형 블로그 운영을 위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블로거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