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워드프레스에는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라는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구성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즉, 여러 개의 사이트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관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어떤 경우에 사용해야 할까?

멀티사이트(Multisite)는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멀티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많은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테스트할 일이 많아서 멀티사이트를 구성하여 개별 하위 사이트에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어떤 경우에 사용해야 할까?

최근 29개나 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 문의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29개 사이트가 개별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한 두 개 사이트를 이전하는 것은 해볼만 하지만 29개나 되는 사이트를 하나 하나 이전하는 작업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이전 후에 사이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호스팅 업체를 바꾸면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하면서 딜레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30개 정도 되는 사이트를 모두 이전하는 데 시간이 제법 걸릴 수 있습니다.

29개 사이트가 멀티사이트로 구성되어 있다면 한 번만 이전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는 작업도 만만치 않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한 곳에서 업데이트 관리가 가능하므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도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 플러그인에서는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고 유료 버전에서만 지원하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UpdraftPlus라는 백업/복원 플러그인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저는 멀티사이트 백업을 위해 UpdraftPlus Premium 버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무료 멀티사이트용 백업 플러그인도 있지만, DB가 큰 경우에 에러가 발생하여 UpdraftPlu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UpdraftPlus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 무료 버전 vs. 프리미엄 버전” 참고).

최근에 Brizy Pro 퍼스널 라이프타임 라이선스를 구입했습니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에 서브 사이트를 하나 만들고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려고 시도하니 라이선스 키를 입력하는 메뉴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를 Brizy에 문의하니 Personal 버전에서는 멀티사이트가 지원되지 않고 프리랜서나 에이전시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워드프레스 Brizy Pro 활성화 및 템플릿 설치하기” 참고).

워드프레스 Brizy 페이지 빌더

위의 그림과 같이 Brizy 페이지 빌더는 무료 버전과 Personal 라이선스에서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가 지원되지 않고, 멀티사이트에 설치하려면 다소 비싼 상위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멀티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대처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항상 백업을 하여 백업본을 유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문제가 발생 시 백업본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멀티사이트 내의 사이트를 분리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분리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하는데, 그런 플러그인을 사용하더라도 제대로 분리될지 장담할 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50개 혹은 100개 되는 사이트를 운영해야 한다면 멀티사이트가 거의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항상 백업을 유지하면서 운영하면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쉽게 복구가 가능할 것입니다.

요약

  1. 멀티사이트는 여러 개의 사이트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2. 여러 사이트를 한 곳에서 관리하므로 관리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3. 테마, 플러그인을 모든 사이트에서 공유한다.
  4.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플러그인이 있을 수 있다.
  5. 멀티사이트용 플러그인은 가격이 더 비싼 경우가 많다.
  6.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7. 사이트를 분리해내는 것이 간단하지 않다.
  8. 50개, 100개 등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거의 필수라 할 수 있다.
  9. 멀티사이트 내의 사이트에 도메인을 매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 계정에 하나의 사이트만 운영하도록 제한하는 국내 호스팅에서도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