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워드프레스가 버전 5.5로 업데이트되면서 사이트맵이 워드프레스 코어에 기본 탑재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5 버전부터는 별도의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SEO 플러그인에서도 자체적으로 사이트맵을 제공하므로 SEO 플러그인 내의 사이트맵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보다 정교하게 사이트맵을 제어하고 싶다면 구글 XML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이트맵 플러그인이나 SEO 플러그인 내의 사이트맵 기능을 활성화하면 워드프레스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사이트맵은 비활성화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Unsupported format HTML’ (지원되지 않는 HTML 형식)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했을 때 XML이 아닌 HTML 형식이라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에러가 발생하면 사이트맵 URL이 올바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ank Math SEOYoast SEO의 사이트맵 주소는 example.com/sitemap_index.xml입니다.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의 사이트맵 주소는 example.com/sitemap.xml입니다.

Yoast나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할 때 경로를 example.com/sitemaplxml로 제출하면 리디렉션이 발생하게 되어 사이트맵 오류가 발생합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한 후에 발견된 URL 수가 “0”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Unsupported format HTML' (지원되지 않는 HTML 형식)

사이트맵을 제출한 직후에는 대부분 발견된 URL 수가 ‘0’으로 표시되므로 이 오류는 무시해도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올바른 개수가 표시될 것입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구글이 크롤링하여 반영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신규 사이트인 경우 유의미한 구글 유입이 이루어지려면 시간이 제법 걸릴 수 있습니다. 첫 4~5개월 동안에는 방문자가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없더라도 낙심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퀄리티 있는 글들을 발행하면 어느 순간에 방문자가 늘기 시작할 것입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SEO에 최적화된 글을 꾸준히 발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