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경우 사이트를 만들어 보다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이트를 삭제하고 다시 시작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 사이트를 운영할 때에도 테스트가 끝나면 사이트를 초기화하여 초기 상태로 되돌리고 싶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초기화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데이터와 DB 테이블을 모두 삭제합니다.
  2. 워드프레스를 다시 설치합니다.

카페24와 같은 일부 호스팅에서는 계정 초기화 옵션을 제공합니다. 계정 초기화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1. 계정을 초기화합니다.
  2. 다시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자동 설치 혹은 수동 설치)

이 블로그가 호스팅되고 있는 나우호스팅의 경우 사이트 삭제 옵션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초기화 방법

마찬가지로 사이트와 디비를 삭제한 후에 다시 사이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삭제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WP Reset과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ㄹ워드프레스 사이트 초기화 방법 - WP Reset 플러그인

WP Reset은 현재 3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한 후에는 목적을 달성했으므로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WP Reset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초기화하면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므로, 백업을 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초기화한 후에는 백업본이 없다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멀티사이트 내에 추가된 사이트를 초기화하는 용도로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재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에서는 이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초기화하면 멀티사이트에 필요한 다른 DB 테이블도 삭제하여 멀티사이트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먼저는 백업을 한 후에 진행하면 좋습니다. 당장에 필요하지 않더라도 추후에 필요하게 되어 찾는 분이 드물지만 간혹 계십니다. 백업본이 없다면 복구가 불가능해집니다.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예상치 못한 문제로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더라도 백업본이 있다면 복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