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인 아바다 테마를 설치하면 테마 옵션의 일부 문자열이 한글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번역이 어색한 부분이 많습니다. 문맥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번역된 부분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한국어 번역

로고 정렬 옵션에서 LeftRight가 “로고 왼쪽 마진”, “로고 오른쪽 마진”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그냥 “왼쪽”, “오른쪽”으로 번역하면 자연스러운데 이상한 번역으로 되어 있습니다.

Left와 Right 문자열이 모두 이런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트박스 > Thumbnails Position에서도 LeftRight가 “로고 왼쪽 마진”과 “로고 오른쪽 마진”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번역 수정/비활성화

이러한 오류를 수정하려면 아바다 언어 파일(po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Loco Translate라는 무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문자열을 번역하거나 수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바다 테마 한국어 번역 수정

언어 파일에서 검색하여 “로고 오른쪽 마진”과 “로고 왼쪽 마진”을 비롯하여 마음에 들지 않는 번역을 수정하고, 번역되지 않은 텍스트를 번역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번역 수정/비활성화

번역을 비활성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번역을 비활성화하려면 언어 파일을 삭제하면 됩니다.

Loco Translate에서 언어 파일을 삭제하거나 FTP에 접속하여 언어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언어 파일 삭제

번역을 수정하거나 번역되지 않은 텍스트를 새로 번역한 경우, 추후 Avada 테마의 언어 파일이 업데이트되더라도 적용되지 않도록 “Enable Language Updates“(언어 업데이트 활성화)를 끄기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아바다 테마는 특이하게 일부 문자열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지만, 일부 번역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위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번역을 수정하거나 비활성활할 수 있습니다. Loco Translate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한글화하기 – Loco Translate 번역 플러그인“을 참고해보세요.

Loco Translate를 이용한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 번역 과정을 다음 영상에서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