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는 경우 몇 가지 방법으로 사이트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Bluehost) 사이트 백업 방법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사이트 백업 방법

간편한 방법으로 블루호스트 사이트에서 라이브 채팅으로 블루호스트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전체 사이트 백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는 방법은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 문의)“를 참고해보세요.

영어로 요청해야 하지만, 영어로 대화하는 데 부담을 느끼는 경우 구글 번역기를 적극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백업하면, 모든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이전하거나 정기 백업 목적으로 적합합니다.

수동으로 백업하기

수동으로 백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파일 관리자로 접속하여 public_html 폴더를 압축한 다음, ftp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hpMyAdmin을 접속하여 DB를 엑스포트하여 DB를 다운로드합니다.

블루호스트 등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cPanel의 File Manager(파일 매니저)를 활용하면 빠르게 다량의 파일을 삭제, 업로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r) 사용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한 백업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무료 또는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개별 사이트 백업이 가능합니다.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면 편리합니다.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할 필요가 없고 FTP에 접속할 필요 없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백업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여러 사이트가 있을 경우 각 개별 사이트에 대해 백업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백업

국내 호스팅에서는 대부분 하나의 계정에 하나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 도메인을 여러 개 연결할 수 있지만 모든 도메인이 동일한 사이트에 연결됩니다.

블루호스트에서는 최저가 상품을 제외하고는 Plus 이상 플랜에서 무제한 도메인을 연결하여 각 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개수가 늘어나면 관리상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모든 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해야 하고, 워드프레스 버전이 업데이트되면 마찬가지로 모든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활성화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특히, 개별 사이트로 운영할 경우 호스팅을 바꾸거나 사이트를 이전할 때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번거롭습니다.

10개, 20개 혹은 50개, 100개나 되는 사이트를 운영해야 한다면,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Multisite)로 구성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모든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어 관리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는 플러그인이 있을 수 있고, 일반 사이트에서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멀티사이트에서는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기 워드프레스 백업/복원 플러그인인 UpdraftPlus가 후자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이 플러그인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멀티사이트의 경우 UpdraftPlus 프리미엄 버전을 이용해야 합니다.

멀티사이트를 백업하려는 경우 무료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UdraftPlus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저는 UpdraftPlus 유료 버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안정성 등에서 UpdraftPlus가 다른 무료 백업 플러그인보다 나은 것 같습니다.

참고